본문 바로가기
해외/일본

해외 「 일본 편」Hourensou: 일본 비즈니스 관행

by grapedoukan 2023. 5. 2.
728x90

일본에서 일하면서 정신없이 바빴던 첫날을 아직도 기억합니다. 기차를 잘못 탔기 때문에 거의 늦을 뻔했습니다. 운 좋게도 나는 일찍 집을 나서서 지시를 구할 시간을 벌었습니다. 사무실에 도착하자마자 배가 고파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알다시피, 나는 전날 밤에 처음으로 생선 진미를 먹었는데, 그것은 나쁜 생각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흰 셔츠에 오렌지 주스도 쏟았습니다. 짧게 말하자면, 내 아침은 험난한 출발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운명의 반전으로 나는 그날을 뒤집을 수 있었다. 어떻게? 글쎄요, 몇 주 전에 제 친구들 중 몇 명에게 hourensou에 대해 가르쳐 달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본질적으로 일본의 비즈니스 수행 시스템, 특히 의사 소통 시스템이기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해 강의하는 것에 대해 단호했습니다. 분명히, 나는 동료들과 심지어 상사들 중 일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재밌는 것은, 그 당시에는 내가 그런 klutz처럼 보였기 때문에 그들이 나에게 실망했다고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머리카락은 온통 엉망이었고 몸은 땀으로 뒤덮여 셔츠를 망친 주황색 얼룩과 함께 어울렸습니다. 하지만 아니, 그들은 내가 hourensou를 사용하여 그것을 만회했기 때문에 내 외모에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저를 도와준 몇몇 친구들에게 공로를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이 아니었다면 그 첫날은 끔찍했을 것입니다.

보답의 방법으로, 나는 내가 배운 것을 여러분과 공유 할 것입니다. 이 팁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누리다!

부품 보기


친구들이 내게 해준 첫 번째 조언은 내가 항상 매끄럽고 깨끗하며 격식을 차려야 한다는 것이었다. 나는 깨끗한 외모를 유지하기 위해 고국에서 정기적으로 비즈니스 복장을 입었 기 때문에이 작업을 수행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평소 옷차림이 어떻게 생겼는지 기꺼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나는 지금까지 내 옷을 망친 오렌지 주스를 용서하지 않았기 때문에 첫날에 입었던 것을 포기할 것입니다.

우선, 나는 보통 머리를 짧게 유지하고 매일 아침 면도하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나는 항상 흰색 또는 파란색 다림질 셔츠 또는 긴 소매, 바지, 검은 색 정장, 간단한 넥타이, 옥스포드 신발을 착용합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고급스러운 가죽 시계를 착용합니다.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지 않기 위해 정장 재킷을 입지 않고 바지 안에 셔츠 스테이를 입어 긴팔을 깔끔하게 유지합니다.

여성 동료들에게서 본 바에 따르면 여성들은 항상 머리를 정돈하고 화장을 너무 많이 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그들은 또한 좋은 향수를 착용합니다. 그들은 짙은 색 블레이저 아래에 흰색 블라우스나 셔츠, 치마나 바지, 간단한 신발을 신고 복장을 단정하게 유지합니다. 여성용 복장에 대해 흥미로운 점은 사무실에서 멋진 보석을 착용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시계와 귀걸이만 착용하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적절한 인사


친구들이 다음으로 명심하라고 말한 것은 누군가, 특히 선배들에게 제대로 인사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일본 문화를 공부하고 인정하는 사무실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흔히 쓰는 표현인 오하유 고자이마스(좋은 아침), 곤니치와(좋은 오후), 아리가토 고자이마시타(고맙습니다), 오사키 니 시츠차레이시마스(당신보다 먼저 떠나서 죄송합니다), 오츠카레사마 데스(수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와 같은 대사를 외우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절하는 것이 단순히 다른 개인에 대한 인사가 아니라 길을 닦은 사람들에 대한 존경과 품위의 표시라고 언급했습니다. 제 친구들은 당시 저와 같은 후배들에게 절하는 특별한 방법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내가 팔을 옆구리에 두고 허리를 향해 반쯤 숙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절은 직장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따라서 일본에서 일하지 않더라도 현지 문화에 대한 존중과 인식을 보여주기 위해 이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직장 동료와 교류할 때 직장 동료의 이름 뒤에 "-san"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서양의 "Mr."와 "Ms"와 같습니다. 그러나 고객이나 고객 앞에서 그들을 언급하거나 이야기할 때 성에 "-san"을 붙이면 안 됩니다. 대신 이름에 uchino를 적용해야 합니다. 우치노는 "우리 회사의"를 의미합니다.

당신의 장소를 아십시오


내 친구들은 회사 계층 구조를 아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매우 진지했습니다. 그들은 나에게 큰 상사와 선배가 누구인지, 그리고 나와 같은 수준에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알아 내야한다고 말하면서 특히 고위직의 사람들을 화나게하지 말라고 말했다.

일본인은 회사 내에서 대화하고 싶은 사람에게 매우 특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비슷한 수준에서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따라서 주니어나 신입생으로서 CEO, 사장 또는 상급자에게 모든 "친구"를 연기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선배 및 기타 고위직 사람들과 함께 회의에 참석할 때 무례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그들과 함께 걷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 뒤에서 그들을 따르십시오 - 당신이 여전히 그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과정에 있다는 단순한 경의를 표하십시오.

점심을 먹으러 가고 동료 중 일부가 아직 일하고 있다면 그들, 특히 선배를 초대해야 합니다. 그들이 당신과 합류할 것이라고 말하면 그들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그리고 엘리베이터가 있는 사무실에서 일하게 된다면 엘리베이터를 운영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선배들이 당신보다 먼저 드나들 수 있도록 하십시오.

명함으로 바쁘다

 

고국으로 돌아가면 명함을 거의 나눠주지 않았습니다. 고객과 고객은 일반적으로 내 번호를 요청하고 직접 제공합니다. 대기업 중 일부는 매우 공식적인 방식으로 수행되었으며 내 카드 공급을 공제하는 유일한 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회사는 명함을 필수품으로 간주합니다. 회의 중에 일본인은 시작하기 전에 카드를 교환합니다. 명함에는 사람의 이름, 직위 또는 직급, 회사 이름과 같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명함을 통해 개인이 상호 작용하는 사람에 대한 배경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카드를 만들었을 때 1,000장을 만들었는데 금방 다 떨어졌던 기억이 납니다. 처음에는 어리둥절했지만 우리 회사가 매일 여러 회의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항상 다른 회사의 각 구성원에게 명함을 주었습니다. 따라서 명함만큼 작은 세부 사항으로 준비가 부족하면 눈살을 찌푸리기 때문에 명함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드를 나눠줄 때는 양손으로 카드를 제시하고 받고, 교환 후에는 고개를 숙이고, 카드를 테이블이나 가방에 넣기 전에 카드의 내용을 읽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결론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은 팁으로 친구들이 저를 지원해 준 것은 운이 좋았습니다. 이것들은 일본에서 전문가로서 발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제가 배운 것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제 자신이 매우 자랑스러웠기 때문에 몇 년 전과 같은 꿈을 가진 지망생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이 글을 썼습니다.

이 기사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예의 바르게 보이고, 문화를 인식하고, 회사의 모든 사람을 존중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그리고 마지막으로, 첫날에는 오렌지 주스를 마시지 마십시오! 다음까지. 투다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