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일본

해외 「 일본 편」한자를 구사하지 못하는 외국인을 위한 상위 5가지 구직 도구

by grapedoukan 2023. 5. 2.
728x90

일본에서 일하는 것은 일부 외국인에게 평생의 꿈이었습니다. 이 나라는 문화와 역사가 풍부하고 그림 같은 도시 스카이라인, 자동화된 레스토랑, 구석구석에 다채로운 자판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장벽은 일본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모든 비일본어 사용자에게 도전이 됩니다.

외국인으로서 구직 과정을 거치면서 도전과 좌절에 직면하게 됩니다. 일본에서는 영어가 공용어가 아니고, 다른 나라에 비해 근무 조건이 훨씬 까다롭고, 다국적 기업과 다국적 기업이 주로 도쿄 지역에만 위치하는 등 많은 요인이 작용합니다.

그러나 마음만 먹었다면 문화 충격과 일본 직장 문화에 적응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맞서 물러설 이유가 없습니다. 결국, 그것은 당신에게 인생을 바꾸는 경험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일하기: 일본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위한 상위 5가지 구직 도구


일본의 구직 과정은 다른 구직 과정과 비슷하지만 문제는 일본어 능력에 있습니다. 이 나라는 주로 일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본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현지 지원자에 비해 취업하는 데 두 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좋은 소식은 완전히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언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외국인이라 할지라도, 장래의 일자리를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알고 있고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활용한다면 그 나라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진정으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즉, 떠오르는 태양의 땅에서 일자리를 찾는 여정에 도움이 되는 상위 5가지 도구와 리소스가 있습니다.

취업 포털 웹 사이트


취업 포털 웹사이트는 외국인이 국내에서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는 가장 쉽고 접근하기 쉬운 방법으로 간주됩니다. 이 사이트는 현재 외국인 및 다국어를 구사하는 지원자를 찾고 있는 일본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어떤 업종을 채용하고 있는지, 특정 직업에 지원하는 데 필요한 자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인 목록 외에도 많은 웹 사이트에서 일본에서의 생활 및 취업 경험에 대한 좋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확인할 수 있는 훌륭한 취업 포털로는 GaijinPot, Daijob, Enworld, JapanCareer  Career Engine이 있습니다.

이 온라인 포털 사이트는 외국인을 위한 구인 목록을 카테고리, 산업 및 언어별로 구분하여 보다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사무실 위치, 급여, 직위 수준 및 키워드와 같은 개인 취향에 따라 결과를 좁힐 수 있는 고급 검색 기능도 있습니다.

직업 대행사


취업 포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취업 알약업체도 외국인이 일본에서 꿈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직업 대행사는 일반적으로 특정 산업에 대한 채용을 전문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사이트는 특정 회사나 회사에 시선을 고정한 경우 다양한 채용 공고를 탐색할 수 있는 곳입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직업 기관 및 채용 사이트입니다.

  • CareerCross – 일본의 이중 언어 전문가를위한 온라인 모집
  • 숙련자 – IT 부문 채용 전문
  • Pasona – 영업, 관리 및 IT 분야에서 임시 및 계약직을 제공합니다.
  • Recruit – 일본의 대규모 채용 및 B2B 에이전시
  • 로버트 월터스(Robert Walters) – 잘 정립된 이중 언어 채용 대행사
  • 전문화 그룹 – 회계,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을 포함한 다양한 고용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JAC 모집 – 금융 부문의 이중 언어 사용자를 위한 일자리 제공
  • Hays – IT 관련 직책을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채용 대행사

리레키쇼 (일본식 이력서)


일본에서 지원자는 일반적으로 이력서 및 이력서의 표준 형식인 리레키쇼를 준비해야 합니다. 리레키쇼는 전통적으로 손으로 작성해야 하며, 회사 지원서에 특별히 시간과 노력을 쏟았다는 것을 고용주에게 보여주기 위한 제스처입니다.

손으로 쓴 이력서를 통해 고용주는 또한 손글씨의 품질을 엿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의 신청서는 부분적으로 이것 때문에 심사됩니다. 면접 단계로 진행하면 거의 모든 일본 고용주가 이력서의 필체에 대해 어떻게 느꼈는지에 대한 의견을 남길 것입니다.

빈 이력서 양식은 편의점, 백화점 또는 식료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한 장당 10 – 20 엔입니다. 또한 과정을 안내하는 영어 지침으로 채워진 온라인 rirekisho 시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쓴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은 일본의 전통적인 기업 문화에 적응하는 것의 일부일 뿐입니다.

영자 신문 (분류 광고)

일본에서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이라면 영자 신문과 잡지의 분류 광고 섹션도 검색을 시작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예를 들어, 재팬 타임즈의 월요일판은 영어와 일본어로 채용 공고 광고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구인 광고에는 영업, 영어 교육, 대사관 취업, 호텔 및 레스토랑 취업, 엔지니어링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인터넷 덕분에 오늘날의 원클릭 구직에 대한 상당히 구식 접근 방식이지만 분류 광고는 여전히 일본에서 꿈의 직업을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언어 교육 포털


영어를 제2외국어로 가르치는 것은 일본에서 외국인에게 가장 흔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언어 교육 직업 중 일부는 공립학교, 사립 언어 학교, 국제 학교, 직업 또는 기술 학교,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입니다.

영어가 모국어라면 어학원과 대학교에서 수많은 취업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일본은 영어가 모국어인 사람이나 영어가 지배적인 국가에서 자란 사람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원어민이 아닌 사람이라도 여전히 해당 국가에서 영어를 가르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입증된 업무 경험, 관련 학사 학위, TEFL(외국어로서의 영어 교육) 또는 IELTS(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 인증과 같은 추가 자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본 교환 및 교육 (JET) 프로그램 온라인 포털을 확인하여 지원서와 가르치고 싶은 곳에 대한 개인 요청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JET는 귀하가 배정된 현과 학교를 결정합니다.

결론

일본은 언어 교육, 공학, IT, 건강 및 의료 관련 업무 및 기타 사무직 분야의 외국인 지원자에게 문을 열었습니다. 귀하의 자격과 개인적인 관심사에 따라 많은 회사에서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여러 직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벅찬 일로 인식되지만 일본에서의 구직 활동은 구인 장소를 알고 사용 가능한 자원을 활용하는 한 실제로 관리하기 쉽습니다. 특히 위에 나열된 5가지 구직 도구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일본어를 복습하고 다른 직업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잘 표현하십시오.

728x90